시기 및 과정 성과

시기별 학습성과

의학지식

졸업역량 시기 성과 시기
1 2 3
의학지식의 활용능력 1.1 의학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원리와 개념 1.1.1 의학의 기초가 되는 과학적 원리와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O
1.1.2 과학적 원리와 개념을 의학에 활용할 수 있다. O O
1.2 인체의 정상 구조와 기능 1.2.1 인체의 정상 구조와 기능에 대해 분자, 세포, 조직, 개체 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다. O
1.2.2 인체의 정상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을 임상의학에 활용할 수 있다. O
1.2.3 인체의 정상구조와 기능에 대한 지식을 임상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O
1.3 인체의 반응과 질병의 발생기전 1.3.1 환경, 감염, 손상 등에 대한 인체의 반응과 병태생리를 분자, 세포, 조직, 개체 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다. O
1.3.2 주요 질병의 발생기전 및 과정을 분자, 세포, 조직, 개체 수준에서 설명할 수 있다. O O
1.3.3 질병의 발생기전 및 과정에 대한 지식을 임상 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O O
1.4 발생 및 생애주기 1.4.1 인체의 발생에 따른 구조 및 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O
1.4.2 인체의 생애주기에 따른 구조 및 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O
1.4.3 인체의 발생 및 생애주기에 대한 지식을 임상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O
1.5 검사 및 치료의 원리 1.5.1 진단검사 및 영상검사의 원리와 적응증을 설명할 수 있다. O
1.5.2 실제 환자에서 진단검사 및 영상검사의 원리를 활용하여 적절한 진단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O
1.5.3 약물치료의 약리학적 원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O
1.5.4 비약물 치료의 원리와 적응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O
1.5.5 약물 및 비약물 치료의 원리를 활용하여 주요 질병의 치료법을 설명할 수 있다. O
1.5.6 실제 환자에서 약물 및 비약물 치료의 원리를 활용하여 적절한 치료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O
1.6 질병의 예방 및 건강 증진 1.6.1 보건통계지표의 개념을 이해하고 질병의 역학적 특성과 관리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O
1.6.2 인구집단적 관점에서 건강증진, 질병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정책과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O
1.6.3 인구집단의 건강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책과 전략을 지역사회 및 국제보건에 활용할 수 있다. O
연구능력 2.1 연구방법의 이해 및 연구설계 2.1.1 의학통계의 개념과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O
2.1.2 기초의학을 주제로 한 논문의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O
2.1.3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의학 논문의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 O
2.1.4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논문을 설계할 수 있다. O
2.2 실험 및 결과 분석 2.2.1 기본적인 자연과학 실험을 실행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O
2.2.2 기본적인 기초의학 실험을 실행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다. O

진료역량

졸업역량 시기 성과 시기
1 2 3
임상적 의사결정기술 3.1 병력청취 3.1.1 표준환자를 대상으로 주어진 증상이나 증후에 대한 병력청취를 수행할 수 있다. O O
3.1.2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병력청취를 수행할 수 있다. O
3.2 신체진찰 3.2.1 표준환자를 대상으로 신체진찰을 시스템 혹은 장기별로 빠짐없이 수행할 수 있다. O O
3.2.2 실제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상황에 맞추어 적절한 신체진찰을 수행할 수 있다. O
3.3 진단 및 치료 술기 3.3.1 모형을 이용하여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술기를 시행할 수 있다. O O
3.3.2 (지도·감독 하에) 환자를 대상으로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술기를 시행할 수 있다. O
3.4 진찰 및 검사 결과 해석 3.4.1 신체진찰 및 주요 검사의 결과를 판독하고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O
3.4.2 신체진찰 및 주요 검사의 결과를 임상상황에 맞게 해석하고 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O
3.5 진단-치료-예방 계획 수립 3.5.1 주요 질병 혹은 증상에 대해 감별진단-치료-예방 계획을 설명할 수 있다. O
3.5.2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이나 증후로부터 적절한 감별진단-치료-예방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O O
3.6 우선순위 결정 및 응급치료 3.6.1 질병이나 증상/증후 중 응급한 검사나 치료가 필요한 경우를 선택할 수 있다. O O
3.6.2 환자가 가진 문제의 응급성을 평가하여 검사나 치료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O
3.6.3 응급상황에 즉각적인 대처나 구호조치를 취할 수 있다. O
문제해결능력 4.1 임상적 추론 4.1.1 임상 시나리오로부터 문제를 파악하고 제시된 정보를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O
4.1.2 실제 환자로부터 문제를 파악하고 얻은 정보를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O
4.2 비판적 사고 4.2.1 문헌에서 얻은 정보의 생성과정, 타당성 및 가치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O O
4.2.2 진료과정에서 얻은 각종 정보의 타당성 및 가치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O
4.2.3 자신을 포함한 의료인의 진료행위를 비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O
4.3 근거중심의학의 활용 4.3.1 주어진 주제와 관련된 정보들을 수집하고 평가하여 근거중심적인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 O O
4.3.2 임상적 의사결정에 근거중심의학을 활용할 수 있다. O
4.3.3 주요 질병의 진단 및 치료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을 임상진료에 적용할 수 있다. O
전인적 진료 5.1 환자의 사회, 문화적 측면 고려 5.1.1 개인의 사회경제적, 문화적 차이가 질병의 발생과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O O
5.1.2 환자의 가치관과 사회경제적, 문화적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임상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O
5.2 환자의 고통에 대한 이해와 반응 5.2.1 질병으로 인해 환자가 겪어야 할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고통을 설명할 수 있다. O
5.2.2 환자가 겪고 있는 육체적, 정신적, 심리적 고통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 O

전문직업성

졸업역량 시기 성과 시기
1 2 3
윤리적 전문가적 행동과 법적책임감 6.1 윤리적 전문가적 행동 6.1.1 연구 및 진료와 관련된 윤리적 행동의 원칙과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O O
6.1.2 의료 현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주요 윤리적 쟁점에 대해 합당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O
6.1.3 환자 진료 중 부딪히는 윤리적 문제들에 대해 합당한 의사결정 혹은 행동을 할 수 있다. O
6.2 법적 책임감 6.2.1 진료와 관련된 법적 책임의 원칙과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O O
6.2.2 의료현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주요 법적 문제들에 대해 합당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O O
6.2.3 환자 진료 중 부딪히는 법적 문제들에 대해 합당한 의사결정 혹은 행동을 할 수 있다. O
지속적인 학습 7.1 정보의 탐색 및 활용 7.1.1 필요한 정보를 탐색하고 이를 자기주도적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O O
7.2 자기성찰 및 지속적인 학습 수행 7.2.1 자신이 가진 지식의 한계를 성찰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을 수행할 수 있다. O O
7.2.2 자신의 태도나 진료역량을 성찰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훈련을 수행할 수 있다. O
사회적책무 8.1 사회적 책무 8.1.1 타인을 배려하며 봉사를 실천할 수 있다. O O O
8.1.2 환자와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사회적 리더로서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O
8.1.3 환자와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진료의로서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O
8.1.4. 환자와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의료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O O
"8.2 보건의료제도의 이해와 적용 8.2.1 보건의료와 관련된 정책 및 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O
8.2.2 보건의료와 관련된 정책 및 제도를 진료나 지역사회의료에 적용할 수 있다. O
의사소통과 협력 9.1 의사소통기술 9.1.1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및 글쓰기의 원칙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O
9.1.2 동료 및 교수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O O O
9.1.3 환자, 보호자, 의료인, 시민과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O
9.2 의무기록 작성 9.2.1 의무기록 및 진단서의 중요성과 작성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O
9.2.2 원칙에 맞게 환자의 진단서 및 의무기록을 작성할 수 있다. O
9.3 환자교육 9.3.1 주요 질환에 대해 환자교육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O
9.3.2 주요 질환에 대해 환자 혹은 보호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할 수 있다. O
글로벌 역량 10.1 국제보건에 대한 이해와 협력 10.1.1 국제적으로 흔하거나 큰 위협이 되는 질병을 열거하고 대응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O O
10.1.2 질병 예방이나 퇴치를 위한 국제적인 노력 및 협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O O
10.2 외국어 구사능력 10.2.1 외국어로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O O O
10.2.2 외국어로 의무기록을 작성하고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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