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기증이란?
신체기증은 돌아가신 후 의학발전을 위해서 본인의 유언에 의하여 의학교육과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의과대학에 본인의 신체를 기증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의학의 눈부신 발전 뒤에는 화려한 학문적 발견과 수많은 숭고한 희생이 있었습니다. 이 중, 세인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자기희생은 어쩌면, 세간의 이목을 집중 시키는 위대한 학문적인 발견들보다도 의학의 발전에 있어서 더 중요한 배경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아무런 대가 없이 시신을 기증하여 다음 세대의 의사와 의료인을 육성하고, 의학의 기술적 발전을 가능케 하는 ‘의과대학으로의 신체기증’은 의학발전의 위대한 큰 축입니다. 뿐만 아니라, 자기희생과 인간애의 실천에 있어서 최극점 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은 기증사체의 실습과 연구를 통하여 학문적, 도덕적으로 훌륭한 다음세대 의사를 길러내고자 최선을 다할 뿐만 아니라, 의학의 기술적, 학문적 발달에 선도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건강한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100여년이 넘는 국립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의 역사는 여러분의 숭고한 희생과 봉사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 문의: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행정실
- 전화 : 053-431-1001 (사무실) / 053-420-4910 ~ 1(행정실)
- 주소 : (41944)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 680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행정실
신체기증 방법 및 절차
기증 신청
신체기증은 강제성 없이 자발적인 본인의 의사에 따라 결정되며, 신청자 본인이 직접 경북대학교 의과대학에서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기증자 사망 후 절차
- 신체기증등록자가 사망하게 되면 유가족은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담당자에게 필요서류를 제출합니다.
- 담당자는 서류 및 기증자를 확인하고, 의과대학으로 시신을 안치 합니다.
- 담당자 연락처는 기증등록증 뒷면이나 홈페이지에 사실여부를 확인하면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1. 사망진단서(혹은 사체검안서) 1부.
2. 기증자와 관계를 증명 할 수 있는 서류 1부. (사망일 이후 발행)
신체기증 가능지역
신체기증이 불가능한 경우
- 사전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 사고사(교통사고, 자살, 타살)
- 전염성질환(에이즈, 성병 등)
- 유가족의 반대나 나타나지 않는 경우
- 유가족이 ‘유족승낙서’를 작성하지 않는 경우
기증 이후 절차
- 기증된 신체는 교육(임상 실습)을 목적으로 사용되며, 약 2~3년 정도 소요되고 교육이 끝나면 화장하여 유가족에게 인계합니다.
- 교육은 매년 3월에 시작하여 8월쯤 종료하게 되며 교육대상자는 의학과, 치의학과, 간호학과 학생들입니다.
- 교육종료 후 순차적으로 화장 처리를 하게 되며 화장이후 학교 추모실에 안치하게 됩니다. 유골은 유골함에 봉하여 학교 추모실(납골당)에 10년간 보관합니다.
- 합동위령제(추모식)는 매년 10월 셋째 주에 고인의 숭고한 뜻을 기리는 위령식을 거행합니다.
추모실 안내
- 추모실(납골당) 방문, 언제라도 방문이 가능합니다.
- ※ 장소 :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내 위치 (합동위령제행사에서 별도 안내 함.)
- 유골함의 인수을 원할 경우에는 서류 제출 후 언제라도 유가족이 방문하여 인수 할 수 있습니다.
- ※ 서류 : 가족관계를 증명 할 수 있는 서류 1부.
- 유골은 10년 간 보관이 가능하며, 이후 학교에서 자체 처리합니다.